맑은행복 양평

로그인 사이트맵
  • 블로그
  • 페이스북
  • 모바일

민원1회 방문처리제

민원1회 방문처리제 안내

복합민원을 처리할 때 행정기관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의 확인, 관계기관․부서와의 협조 등에 따른 모든 절차를 담당직원이 직접 진행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사유로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하는 민원편의제도.

민원 1회방문 상담창구 ("팀장1일 해결사" 및 "군민민원상담관" 운영)

  • 설치장소 : 민원바로센터 사무실 입구
  • 상 담 자 : 민원바로센터, 토지정보과 팀장 및 군민민원상담관
  • 민원바로센터, 토지정보과 팀장 및 군민민원상담관이 로테이션으로 민원상담 및 안내
  • 복합 및 일반민원상담, 민원 및 청사 안내
  • 민원해결을 위해 담당부서 안내 및 담당자 연결하여 민원처리가 신속히 될 수 있도록 함
  • 사전심사제도와 민원후견인(19명)제도 안내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함

장애인 민원처리 편의 제공

  •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통역
  • 장애인 전용 민원서식대 설치
  • 휠체어 비치 및 자동심장제세동기 설치
  • 민원서류 보완 등의 지원
  • 점자 업무안내책자, 확대경, 보청기 비치(군청 및 읍면사무소)

사전심사청구제 운영

  • 접 수 처 : 민원바로센터 접수창구
  • 대상민원 : 20종
  • 처리기간 : 10일
  • 운영내용: 민원인이 대규모의 경제적 비용이 드는 민원이나 처리기간이 상당히 소요되는 민원의 경우 행정기관의 장에게 정식으로 민원서류를 제출하기 전에 약식서류로 사전심사를 청구하면 주무처리부서에서 여러 부서의 협의를 거친 결과를 민원인에게 통보해 주는 민원편의제도

민원후견인제 운영

  • 운영부서 : 민원바로센터
  • 운영내용 : 민원1회방문처리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행정경험이 많은 팀장급 공무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복합민원 안내 및 상담 등의 지원을 하는 제도
  • 대상민원 :
    • 법정처리기일이 10일 이상이고 다수부서와 관련된 복합민원
    • 다수인 관련 고충민원, 노약자 및 장애인이 신청한 민원 등
  • 구성인원 : 19명
  • 민원후견인 직무 :
    • 민원처리방법에 관한 민원인과의 상담
    • 민원실무심의회 및 민원조정위원회에서의 민원인 보좌
    • 민원서류 보완 등의 지원
    • 민원처리과정 및 결과의 안내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 운영부서 : 민원바로센터
  • 기 능 :
    • 장기 미해결 민원, 반복 민원 및 다수인 관련민원에 대한 해소, 방지 대책
    • 거부처분에 대한 이의신청
    • 민원처리 주무부서의 법규적용의 타당성 여부와
    • 민원실무심의회 결과에 대한 재심의
    • 민원 관련 법령 또는 제도개선 사항
    • 소관이 명확하지 아니한 민원의 처리주무부서의 지정
    • 민원관련 법령 또는 제도개선사항
    • 창업·공장설립 등 경제적으로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복합민원 심의
    • 그밖에 민원의 종합적인 검토, 조정 또는 종결처리
    •  
  • 구성인원 : 14명
    • 위 원 장 : 문화복지국장(당연직)
    • 위 원 : 민원바로센터장, 감사담당관, 문화체육과장, 주민복지과장, 도시과장, 일자리경제과장, 건축과장, 환경과장, 지역개발과장, 보건정책과장,해당 민원처리 주무부서의 장, 법률전문가(고문변호사), 민원전문가

민원실무심의회 운영

  • 운영부서 : 민원바로센터
  • 운영내용 : 민원1회방문처리제의 일환으로 복합민원(인허가) 처리에 대하여 다수부서가 서로 협의하여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비용 절감과 관련법규의 빠른 협의처리로 공무원의 업무생산성과 능률을 향상시키고, 업무 관련 비리 개입 여지를 차단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제도
  • 대상민원 : 복합민원
  • 구 성 : 민원사항에 따라 유동적으로 구성
    • 위 원 장 : 민원바로센터장
    • 부위원장 : 민원정책팀장
    • 위 원 : 지가관리팀, 문화유산팀, 복지시설팀, 환경정책팀, 총량관리팀, 생활환경팀, 에너지관리팀
  • 운영방법 : 매일 08:50~09:30 민원실무심의실에서 심의

만족도 평가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만족하셨습니까?

  • 페이지담당 부서명 : 민원바로센터 (☎ 031-770-2037)
  • 최종업데이트 : 2019-03-11
  • 화면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