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은행복 양평

로그인 사이트맵
  • 블로그
  • 페이스북
  • 모바일

민원1회 방문처리제

민원1회 방문처리제 안내

민원 1회방문 처리제란? 복합민원을 처리할 때 행정기관 내부에서 할 수 있는 자료의 확인, 관계기관․부서와의 협조 등에 따른 모든 절차를 담당직원이 직접 진행하도록 하여 불필요한 사유로 민원인이 행정기관을 다시 방문하지 않도록 하는 민원편의제도.

민원 1회방문 상담창구 ("팀장1일 해결사" 및 "군민민원상담관" 운영)

  • 설치장소 : 주민지원과 사무실 입구
  • 상 담 자 : 주민지원과 팀장 및 군민민원상담관
  • 주민지원과 팀장 및 군민민원상담관이 로테이션으로 민원상담 및 안내
  • 복합 및 일반민원상담, 민원 및 청사 안내
  • 민원해결을 위해 담당부서 안내 및 담당자 연결하여 민원처리가 신속히 될 수 있도록 함
  • 사전심사제도와 민원후견인(28명)제도 안내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함

사회취약계층 배려 상담 창구

  • 설치장소 : 주민지원과 사무실 입구
  • 상 담 자 : 수어통역 도우미
  • 대 상 자 : 어르신, 임산부, 장애인 등
  • 장애인 민원처리 편의 제공
    •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어 통역
    • 장애인 전용 민원서식대 설치
    • 휠체어 비치 및 자동심장제세동기 설치
    • 민원서류 보완 등의 지원
    • 점자 업무안내책자, 확대경, 보청기 비치(군청 및 읍면사무소)
  •  
  • 청각장애인 110화상수화 통역서비스 제공

사전심사청구제 운영

  • 접 수 처 : 주민지원과 접수창구
  • 대상민원 : 20종
  • 처리기간 : 10일
  • 운영내용: 민원인이 대규모의 경제적 비용이 드는 민원이나 처리기간이 상당히 소요되는 민원의 경우 행정기관의 장에게 정식으로 민원서류를 제출하기 전에 약식서류로 사전심사를 청구하면 주무처리부서에서 여러 부서의 협의를 거친 결과를 민원인에게 통보해 주는 민원편의제도

민원후견인제 운영

  • 운영부서 : 주민지원과
  • 운영내용 : 민원1회방문처리제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행정경험이 많은 팀장급 공무원을 민원후견인으로 지정하여 복합민원 안내 및 상담 등의 지원을 하는 제도
  • 대상민원 :
    • 법정처리기일이 10일 이상이고 다수부서와 관련된 복합민원
    • 다수인 관련 고충민원, 노약자 및 장애인이 신청한 민원 등
  • 구성인원 : 28명
  • 민원후견인 직무 :
    • 민원처리방법에 관한 민원인과의 상담
    • 민원실무심의회 및 민원조정위원회에서의 민원인 보좌
    • 민원서류 보완 등의 지원
    • 민원처리과정 및 결과의 안내

민원조정위원회 운영

  • 운영부서 : 주민지원과
  • 기 능 :
    • 장기 미해결 민원, 반복 민원 및 다수인 관련민원에 대한 해소, 방지 대책
    • 거부처분에 대한 이의신청
    • 민원처리 주무부서의 법규적용의 타당성 여부와
    • 민원실무심의회 결과에 대한 재심의
    • 민원 관련 법령 또는 제도개선 사항
    • 소관이 명확하지 아니한 민원의 처리주무부서의 지정
    • 민원관련 법령 또는 제도개선사항
    • 창업·공장설립 등 경제적으로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복합민원 심의
    • 그밖에 민원의 종합적인 검토, 조정 또는 종결처리
    •  
  • 구성인원 : 12명
    • 위 원 장 : 문화복지국장(당연직)
    • 위 원 : 주민지원과장, 홍보감사담당관, 문화체육과장, 주민복지과장, 주민지원과장, 도시과장, 지역경제과장, 생태허가과장, 환경관리과장, 특화도시개발과장, 보건행정과장, 법률전문가(고문변호사)
    • ※ 민원사항에 따라 민원과 관련된 외부전문가 포함하여 구성

허가전담부서 설치

  • 설치목적 : 인허가 등 복합민원 원스톱 처리 강화
  • 구성내용 :
    • 부 서 명 : 생태허가과
    • 근무인력 : 37명(행정직 10명, 시설직 13명, 농업직 10명, 녹지직 4명)
    • 주요업무 : 복합민원(개발행위, 산지․농지전용허가, 건축허가․신고 등) 처리

민원 1회 방문 상담창구(허가 전담 부서 내) 운영

  • 설치장소 : 생태허가과 사무실 입구
  • 상 담 자 : 7명(생태허가과 팀장 6명, 안내도우미 1명)
  • 운영방법   
    • 복합민원에 대한 전반적인 상담 및 처리절차 안내
    • 전문적인 검토가 필요할 때 담당자에게 지원상담 요청
    • 필요 시 민원후견인(28명) 지원 요청
    • 사전심사청구제 운영 안내

민원실무심의회 운영

  • 운영부서 : 생태허가과
  • 운영내용 : 민원1회방문처리제의 일환으로 복합민원(인허가) 처리에 대하여 다수부서가 서로 협의하여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비용 절감과 관련법규의 빠른 협의처리로 공무원의 업무생산성과 능률을 향상시키고, 업무 관련 비리 개입 여지를 차단하기 위하여 운영하는 제도
  • 대상민원 : 복합민원
  • 구성인원 : 13명
    • 위 원 장 : 생태허가과장
    • 부위원장 : 주택관리팀장
    • 위 원 : 지가관리팀, 문화유산팀, 노인복지팀, 환경정책팀, 총량관리팀, 생활환경팀, 에너지관리팀, 도로관리팀, 기반조성팀, 하천관리팀, 생활위생팀
  • 운영방법 : 매일 08:50~09:30 민원실무심의실에서 심의

만족도 평가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편의성에 만족하셨습니까?

  • 페이지담당 부서명 : 주민지원과 (☎ 031-770-2036)
  • 최종업데이트 : 2018-09-04
  • 화면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