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곤충박물관 명예관장 신유항

안녕하십니까? 저는 양평곤충박물관 명예관장 신유항 입니다. 양평곤충박물관은 군수님과 양평군의 깊은 관심과 적극적인 지원, 그리고 저의 조금한 정성으로 2011년 11월 18일에 개관하였습니다.
개관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규모도 크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만 곤충전문박물관으로서 손색이 없도록 양평곤충전시실을 비롯하여 국내외 곤충전시실, 살아있는 곤충체험실, 생태사진갤러리 등의 전시공간과 영상학습실, 기획전시실, 포토존, 수장고, 표본제작실, 연구실, 사무실 등을 두루 갖추고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곤충은 비록 작은 생명체입니다만 전체 동물 종수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가장 번영된 무리입니다. 끈질긴 생명력을 지닌 곤충들도 근년에 들어와 급속하게 진행되는 상업화, 도시화 과정을 겪으면서 점점 우리 곁을 떠나고 있으며 TV나 그림책 속에서 그림으로만 보게 될 정도로 보기 어려워지는 현실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곤충은 비록 작고 한 마리 한 마리가 하는 일은 미미합니다만 곤충전체가 이루어 놓는 일은 우리들의 상상을 뛰어 넘습니다.

이런 곤충들을 박물관에서 직접 보고 만지고 체험함으로서 자라나는 어린이에게는 흥미와 관심, 친근감을, 어른들에게는 추억을 되새기게 함으로서 곤충의 다양성과 중요성 그리고 인간과의 관계를 새삼 인식 각인되고 피부로 자연보호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는 자리가 되었으면 합니다.


"곤충학 박사 신유항"


학력 및 주요 경력
원산농업대학 졸업
경의대학교 학부 대학원 졸업
일본 큐슈(九州)대학 농학박사
세종고등학교 교사
경희대학교 생물학과 교수, (현)명예교수
한국곤충학회 회장, (현)명예이사
한국환경자연보존협회 (현)명예이사
양평곤충박물관 명예관장


대통령 표창(1994)
정민 문화상(2003)

주요 저서
일반곤충학(1984)
한국나비도감(1991)
한국곤충도감(1993)
반딧불이는 별 아래 난다(1998)
한국나방도감(2001)
한반도의 나비(2010)
나비가 좋아지는 나비책(2012)
외 다수





관람안내
오시는길
FAQ
단체관람예약